아로마티카 & 라이프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아로마티카 & 라이프
게시판 상세

#바다식목일의날 : 바다에도 '식목일'이 있다?

2023-05-10



바다에도 '식목일' 있다?!

바다에도 식목일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바다식목일은 바다숲을 조성하기 위해 바닷속에 해조류를 심는 날입니다바다 식물인 해조류를 심어 해양 생태계의 중요성과 황폐화의 심각성을 알리고 국민들의 관심 속에 바다숲이 조성될 수 있도록 제정된 국가기념일이죠.


우리 식탁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미역
다시마톳 등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해조류’는 바다의 채소라고 불릴 만큼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해양 생태계 보호에 큰 기여를 해요.🪸
 




해조류가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이들은 광합성 작용을 통해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만들어주며, 오염물질을 흡수해 바닷물을 깨끗하게 정화해주는 역할을 하죠. 바다숲은 육지 생태계에 있는 소나무보다 탄소를 흡수하는 속도가 무려 50배 높아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틀
블루카본 즉,해양 생태계 생물이 흡수하는 탄소라고 불리고 있죠. 뿐만 아니라, 바다숲은 수산생물의 서식처이자 산란장으로 해양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하고 있으며, 바다에 유입된 질소, 인과 같은 중금속을 제거하고, 오염물질을 정화해 바다의 청소부로도 불립니다.  
 


✅ 블루카본(blue carbon) : 바닷가에 서식하는 생물과 염습지와 잘피림 등 해양 생태계가 흡수하는 탄소





바다숲이 사라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사막화 현상(갯녹음)이 증가함에 따라 

해조류로 이루어진 바다숲이 사라지고 있어요. 😲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무분별한 개발 등으로 바다숲이 황폐화되고 있어요.  


연안개발, 항구로 인해 나온 석회이 석회가루로 석출되어 바닷물이 뿌옇게 만들고,

바닷속 바닥면이나 바위 등에 달라붙게 되는데요






지구온난화로 상승된 해수에서는 석회 성분인 탄산칼슘이 녹지 못하고 

해저의 바닥면이나 바위에 달라붙 강한 알칼리성(pH9.5)으로 변해요. 


점점 더 암반은 흰색으로 변하는데 이를 갯녹음 현상이라고 하죠.

이때 중성(pH8)에서 사는 해조류들 더 이상 살지 못하는 환경으로 되는 거죠. 

이러한 작은 생물들이 다른 큰 생물들의 식량원이 되는데, 

해초류나 작은 동물체의 죽음은 다른 생물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바다생태계를 위해 진짜 '우리'가 해야할 일은?

해양 환경 보전을 위해 우리가 반드시 실천해야 할 몇 가지를 꼽아봤어요.
분명 
작은 노력이 모인다면 바뀔 수 있답니다. ✊ 


1. 바다에 들어갈 때 유기(화학적) 자외선 차단제 사용 자제하기.



유기 자외선 차단제는 일반적으로 화학 물질인 에칠헥실메톡시신나메이트(옥티녹세이트), 벤조페논-3(옥시벤존), 에칠헥실살리실레이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해조류는 햇빛을 이용해 광합성을 하는 바다의 식물이죠자외선을 차단하는 유기 화학물질이 바다에 떠다니면 해조류는 광합성을 하지못해 성장과 번식에 악영향을 줍니다. 


+ 유기 화학물질인 옥시벤존은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 피부염을 유발할 수도 있답니다따라서화장품이나 생활용품을 선택할 때제품 전성표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죠.  


2. 해안가에 음식물과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기.



피서철이면 해안가 쓰레기들은 상상을 초월해요.



해안가에 버려진 플라스틱은 해풍과 파도에 부서지고 미세플라스틱이 되어

감당할 수 없는 쓰레기는 바다로 흘러 들어가 해양 생물의 생존에 직접적인 위협을 가하며,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이죠.   


3. 지속 가능한 먹거리, 해조류 먹기.



해조류는 자연적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수확 후 처리 과정에서도 매우 적은 양의 온실가스를 배출해요. 


더욱이 해조류는 비료와 농약 없이도 자연환경에서 쉽게 자라는 식물로, 해양 생태계를 보호해요. 

해조류를 섭취하는 것은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는 식습관이랍니다.   



4. 해양 환경보호에 지속적인 관심갖기.




정부에서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독도 해역의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해 바다숲을 훼손하는 위협 생물군(석회조류,성게등을 제거하며 다양한 서식지 정화활동 사업을 펼치고 있어요. 


개인 차원에서는 해양 플로깅과 같은 활동을 통해 해양보호에 기여할 수 있겠죠? 이러한 행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요즉, 양 환경문제를 뾰족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부도 살리고지구도 살리는 아로마티카의 제안

그 중 피부도 살리고지구도 살리는 아로마티카의 제안

➡️ 합성화학 물질 NO!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유기 자외선 차단제는 자외선을 차단하는 과정에서 화학작용이 일어나 바다를 오염시켜 생태계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피부에 유해하게 작용할 수 있어요.
 
2017년 하와이 마우이 해변에서는 
선크림 14000톤이 산호초에 닿는 것으로 추정했어요. 😢


이 때문에 휴양 강국인 하와이주에서는 옥티녹세이트옥시벤존옥토크릴렌 등 사용을 제한하거나 판매까지 제한하는 법률이 나왔죠. 더불어, 태평양섬 팔라우, 카리브해 보네르섬, 태국 등도 규제에 나서는 상황입니다. 
 
아로마티카는 유해한 유기자차 성분을 전면 배제하고, 무기자차 성분으로만 선크림을 처방하고, 산호초에 흡수되지 않도록 성분 입자를 100nm(나노미터)보다 크게 만들고 있어요. 


무기 자외선차단제는 말 그대로 피부에 얇은 막을 씌워 자외선을 튕겨내고 피부를 보호하죠피부의 물리적 보호막을 형성해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 트러블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피부도 살리고지구도 살리는 무기 자외선 차단제 바로가기 

아로마티카 | 수딩 알로에 미네랄 선스크린 50ML (aromatica.co)



아로마티카는 지속가능한 뷰티&라이프 브랜드로서 제품 생산부터 제작판매의 모든 과정에서 환경보호를 중요시합니다바다식목일을 기념하며 아로마티카와 함께 노력해주세요. 🌊🤍🌊


깨끗하고 건강한 바다를 향유할 수 있도록,

SAVE THE SKIN, SAVE THE PLANET.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