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Sustainability
Report

2020
   

SAVE THE SKIN,
SAVE THE PLANET.

아로마티카는 생명과 환경을 지키는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제품을 만듭니다. 지구 환경을 온전한 상태로 되돌리기 위해 환경 보전과 복원에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Contents
4

지구를 위해 쓰레기를 줄이다

10

원료 생산부터 환경을 생각하다

13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오피스

16

아로마티카의 비건 문화

19

아로마티카의 선한 영향력

SAVE THE PLANET
 

지구를 위해 쓰레기를 줄이다

물건을 소비하지 않는 삶을 상상하기란 어렵습니다. 1차원적으로는 살기 위해서, 2차원적으로는 보다 나은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 오늘 도 우리는 무언가를 구매하고 소비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필요로 했던 그 물건이 담겨있던 포장재는 어떤가요? 꼭 필 요한 포장이었을까요? 우리가 필요로 했던 것은 그 안에 담겨있는 내용물입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과도한 포장재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다면, 아로마티카가 고민하고 있는 지점을 함께 바라봐 주세요.

4

아로마티카의 탄소발자국 절감 수치
 

1,410,233

2020년 한 해 동안, 폐플라스틱/폐유리를 재활용해 사용한 용 기와 리필팩 제품이 1,410,233개 판매되었습니다. 재활용이 쉽지 않고 타지 않는 플라스틱 제품 대신 리필 제품 등의 판매량 이 증가한다는 것은 환경 오염 줄이기에 희망적인 소식입니다.

 

1,369,947

70.3톤의 탄소 배출량은 테이크아웃용 플라스틱컵이 약 136 만 9947개를 사용했을 때 발생되는 탄소량 수치와 같습니다. 플라스틱 줄이기에 앞서나가는 아로마티카는 고객들에게 플라 스틱 사용 절감을 항상 독려합니다.

 

12,553 그루

66톤의 탄소 배출량은 약 12,553그루의 나무가 1년간 흡수하 는 탄소량입니다. 상상해보세요. 12,553그루의 나무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을 아로마티카가 줄여냈습니다.

 

53

아로마티카는 지속가능한 제품, 패키지를 위해 꾸준히 연구하 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0년 폐플라스틱/폐유리를 재활용해 생산한 PCR 제품 41개와 리필팩 제품을 12개 출시했 습니다.

 

70.3

새로운 플라스틱 용기를 생산하는 것이 아닌, PCR 용기와 리필 제품을 생산해 판매한 제품 수가 1,410,233 개인 것은 약 66 톤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한 것과 같습니다. 또한 아로마티카의 오산 공장에서는 비닐 포장재 대신 종이 포장재를 사용합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비닐 사용량을 약 4.8톤 절감했습니다. 이는 비닐 대신 종이를 택하여 탄소배출량을 약 4.3톤 절감한 수치와 같습니다. 아로마티카는 지속가능한 패키지와 포장재를 사용해, 한 해 동안 약 70.3톤의 탄소배출량을 절감하였습니다.

AROMATICA · 4R

4R (Re-think∙Reduce∙Reuse∙Recycle)

아로마티카는 지속가능한 뷰티를 위해 제품 기획 단계부터 포장재 최소 화를 꾸준히 노력합니다. 환경과 피부를 지키기 위해 고민하고, 다시 생 각(Re-think)합니다. 자원과 공정을 최소화(Reduce)하고, 사용한 패키 지는 재사용할 수 있도록 돕고(Reuse), 재활용 가능한 소재가 실제로 재 사용(Recycle)될 수 있도록 적극 실천하고 있습니다.

 

Re-think

환경을 지키는 일은 ‘새로운 생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필요한 물건을 소비할 때에도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말이죠.

Reduce

전 제품에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재활용 플라스틱을 도입을 목표로 노력하고 자원과 공정을 최소화한 포장재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Reuse

리필 상품과 유리 공용기 사용을 확대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사용한 용기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디스펜서를 개발했습니다.

Recycle

폐플라스틱과 폐유리를 재활용한 용기(PCR) 개발을 시작으로, 전 제품 용기를 100% 재활용 용기로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SAVE THE PLANET

지속가능한 발전

2013년 ‘아로마티카 환경경영 생명존중 선언문 공표’를 시작으로 대내외적으로 다양한 시도와 변화를 꾸준히 실천하고 있습니다. 생분해성이 높고 재생 가능한 용기와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 사용, 택배 박 스의 종이테이프 사용, 비닐 대신 종이 완충제 사용 등. 자원 재활용률을 최대로 하는 지속가능한 제품 용기와 패키징을 연구하고 도입하고 있습니다.

리필스테이션 운영

아로마티카 본사 내에 운영하는 ‘하우스 오브 아로마티카’ 한 켠에는 리필 스테이션이 마련되어 있습니 다. 고객이 다 사용한 리필 용기를 가져오면 용기에 리필 제품을 담아드리는 서비스입니다. 폐기물을 줄 베라 젤, 클렌저, 토너 등 18개 제품에 대한 리필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400ml를 리필 시, 같은 용량의 플라스틱 제품을 사용하는 것 보다 플라스틱 사용량을 최대 71%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리필 제품은 본품보다 최대 3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제로웨이스트 비누 바 출시

2020년, 제품 사용 후 버려지는 용기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누 바 형태의 제품 4종을 출시했습니 다.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바, 로즈마리 헤어 씨크닝 컨디션 바, 티트리 밸런싱 클렌징 바, 로즈 마리 주근깨 주방세제 바 입니다. 제품의 효능은 살리고, 형태만 고체로 변형시켰습니다. 비누 바 제품 의 가장 큰 장점은 용기가 따로 필요 없다는 점입니다. 별도의 폐기물 배출이 없습니다. 포장재인 종이 는 재활용이 되는 친환경 종이를 사용합니다.

SAVE THE PLANET

100% 재활용 가능한 패키지

아로마티카는 100% 재생 가능하고 환경 호르몬 검출 우려가 없는 유리용기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재활용 및 재생이 어렵고, 환경에 해로운 증착, 도금 등의 후가공 및 다중 포장재(용기, 상자)를 최대한 사용하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해야 할 경우, 최소한의 범위로 PET, PP, PE 등 재활용이 용 이하고 탄소 배출량도 적은 소재만을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2021년에는 재활용에 용이한 투 명 용기와 수분리라벨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친환경 용지와 콩기름 인쇄 패키지

포장 상자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숲을 보호하는 FSC(산림관리협의회)에서 인증받은 용지, 설탕 제조 과정에서 나오는 사탕수수 잔여물로 만드는 100% 생분해 용지를 사용합니다. 또한 포장 상자의 문구 는 생분해성이 우수하고 종이 재생에 용이한 콩기름으로 인쇄하고 있습니다. 전체 포장재는 가능한 종 이 포장재만을 사용하며, 라미네이팅 코팅, 이중 접합, 접착제, 복잡한 공정, 과다한 비용이 들어가지 않 도록 합니다.

유기 폐기물 발생 최소화

원천적으로 유해 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원료를 사용하여 유기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합니다. 제품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살균제 사용을 줄이거나 친환경적 제품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사용 하는 자재나 카펫, 가구 등도 천연 소재나 저공해 소재를 사용합니다. 또한 전자제품은 버리지 않고 제 활용센터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아로마티카는 쓰레기 매립과 소각을 제로로 만드는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패키지 기준
Step1

대체 소재 개발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1차 용기(제품 용기, 라벨) 외 2차 포장(제품 상자, 기타 포장물) 사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현재의 기술로 대체가 가능한 전 영역의 패키지를 지속가능한 소재로 사용하려 합니다. 분리배출을 어렵게 하는 후가공의 모든 공정을 배제하고, 종이 외에 플라스틱 필름 코팅이나 알루미늄 호일 합지, 불필요한 접착제를 사용한 상자, 쇼핑백 등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Step2

지속가능한 소재

기술의 진보를 바탕으로, 현시점에서 실천이 어려운 패키지 숙제의 완전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체 소재, 기술 등 의 대안을 추구하여, 사용자와 생산자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실천적 대안을 온전히 실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발전시키려 합니다. 아로마티카는 이미, 분리배출이 어려운 펌프 디스펜서 대신 단일 소재 원터치캡을 도입했고, 펌프 사용이 불가피한 제품은 단일소재 펌프를 도입했습니다. 또한 PCR 90% 유리, PCR 50% PET 용기, PCR 100% PET, PCR 100% PP 용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Step3

재사용,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

한번 쓰고 버려지지 않도록 ‘패키지 재사용’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생산자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패키지 대안을 소비자에게 제시하려 합니다. 1회성 포장재, 용기 사용을 줄이기 위한 리필 파우치 제품, 재사용을 돕기 위한 유리 공용기, 공용 디스펜서는 이미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또 하우스 오브 아로마티카에 리필 스테이션을 오픈하여 리필 용기 사용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비자가 참여하는 ‘Returns and Refills’ : 다시 채워주는 구독형 제품, 다회용 택배 박스 도입을 실현하려 하고 있습니다.

Step4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

완전한 순환과 재활용을 통해 지구에 쓰레기를 남기지 않을 최종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과 소비자, 정부기관이 일체로 실천 가능하고, 관리, 피드백하는 시스템이 완성되도록 주도하려 합니다. 우선,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재생 플라스틱, 유리 소재를 전 패키지에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패키지 추적 관리시스템을 통한 완전한 순환으로 쓰레기의 매립과 소각을 제로(0)로 만들 것입니다.

아로마티카의 지속가능한 원료와 성분
 

원료 생산부터 환경을 생각하다

화장품을 구매할 때, 어떤 원료로 만들어진 제품일지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아마도 대 부분의 사람들은 어떤 원료나 성분이 들어갔는지 정도만을 따져보았을 겁니다. 하지만 만 약 화장품이 아닌 먹을거리라고 가정한다면, 달라지겠죠. 어느 지역에서, 어떻게 생산되 었는지에 따라 그 맛은 천차만별이니까요. 화장품도 마찬가지입니다. 같은 이름의 원료라 할지라도, 어떻게 생산되는지에 따라 전혀 다른 힘을 갖게 되니까요. 게다가 이 과정은 환 경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원료를 재배하기 위해 얼만큼의 전기와 물을 사용했 는지까지도 면밀히 살펴봐야하죠. 이제는 우리 모두가 고민해볼 지점이기도 합니다.

10

아로마티카의 지속가능한 원료와 성분

99.9%

아로마티카의 에센셜 오일 파트너사는 자체 발생된 폐기물 99.9%를 회수하며, 이 중 50% 이상을 재활용합니다. 16만 유로 이상의 기금을 투자해 프랑스 주요 생산 지역의 수질 관리에 힘쓰며, 재생 종이, 또는 지속적으로 관리 가능한 숲에서 생산된 종이만을 사용해 매년 8% 이상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있습니다.

그린 에 라봉드 프로그램

라벤더 생산 업계는 수년 간,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 해왔습니다. 기후 문제 때문이었죠. 이 과정에서 2019년 ‘그린 에 라봉드’란 프로그램이 탄생했습니다. 업계 전반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기록하고, 수치화해 온실가스를 줄여나가기 위한 방안입니다. 아로마티카는 그린 에 라봉드를 실천하는 산지의 라벤더만을 사용함으로써, 탄소배출량 감소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원료 공급 업체도 직접 선정

아로마티카는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 조차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아로마티카의 에센셜 오일 공급 파트너사는 환경보호 및 공정한 거래를 실천하며 우리의 미션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68,067 그루

아로마티카의 에센셜 오일 파트너사는 아로마티카와 함께 삼림 보호의 중요성과 과제를 늘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삼림 자원 사용자로서 공동 재식림 활동의 일환으로 레몬 유칼립투스 묘목을 심고, 현재까지 묘목장에 심은 유칼립투스 묘목의 수는 68,067 그루에 달합니다.

지속가능한 제품 생산

아로마티카는 단순히 오늘이 편리한 사용을 위한 제품을 만들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옥수수 유래 식물성 수지로 칫솔을 만들고 주요 제품의 리필 상품을 출시하는 등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대나무 칫솔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물과 햇빛만으로도 잘 자라는 대나무와 플라스틱 칫솔 대비 탄소 발생량을 최소화한 친환경 미세모를 사용해 만듭니다.

지속가능한 패키지 개발

아로마티카의 제품 용기 파트너사는 아로마티카와 함께 지속가능한 용기를 제작합니다. 아로마티카는 폐플라스틱, 폐유리를 활용한 패키지 소재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내구성 테스트를 거친 뒤에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이를 파트너사와 공유하고, 제작된 지속가능한 패키지를 사용합니다.

아로마티카의 지속가능한 원료와 성분

클린 앤 비건 뷰티 전문가

아로마티카는 약 20여년 간의 시간 동안 EWG VERIFIED™ , 비건, 에코서트, 코스모스 등과 같은 까다로운 제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성분에 엄격한 유럽, 미국 시장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얻은 유해 성분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안전한 성분으로 진정성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EWG VERIFIED™

EWG가 운영하는 화장품 부문의 제품 안전성 인증 프로그램으로 성분 유해성 여부, 성분 함량 정보, GMP 준수 여부 등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만 인증마크를 부여하는 까다롭고 권위 높은 제품 인증 시스템입니다. 아로마티카는 2016년, 국내 최초로 33여개 제품에 대해 EWG VERIFIED™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EWG VERIFIED™ 인증은 유기농 인증보다 더 까다롭게 제품 성분에 대해 심사 및 평가하는 시스템입니다.

EWG skindeep database

아로마티카는 2011년 대한민국 화장품 시장에 화장품 성분 별 안전성 데이터베이스 EWG skindeep database를 소개하며 제품 성분의 안전성 이슈를 제기하였습니다. 석면화장품, 가습 기 살균제 이슈로 한국 화장품 시장은 급격히 전성분, 안전성에 주목하기 시작했지만, 여전히 EWG skindeep 기준 위험도 2 이하의 그린스코어 성분을 사용해서 안전하다는 얄팍한 정보만 전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고객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어떤 원 료를 어떤 기준으로 처방된 제품이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인지에 대한 정보입니다.

ECOCERT

에코서트는 제품 생산 전 과정에 걸친 꼼꼼한 모니터링과 엄격한 기준으로 공신력을 얻고 있는 프랑스의 천연∙유기농 인증 기관입니다. 유기농 함량 10% 이상, 식물(유래)성분 중 95% 이상 유기농일 경우 부여됩니다. 2011년, 아로마티카는 에코서트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현재는 보다 기준을 깐깐히 한 COSMOS로 대체되었습니다.

COSMOS

2018년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유기농 로즈힙 오일, 유기농 골든 호호바 오일, 컴포팅 칼렌듈라 디콕션 밤이 코스모스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COSMOS(COSMetics Organic and natural Standard)는 BDIH(독일), BIOFORUM(벨기에), COSMEBIO & ECOCERT(프랑스), ICEA(이탈리아), SOIL ASSOCIA TION(영국) 유럽 4개국의 5개 인증기관에서 연합한 국제 유기농 화장품 협회(COMOS-AISBL)입니다. 여러 천연 화장품 인증 기준을 통합한 스탠다드 기준으로, 국제 수준의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인증 제도입니다. 95% 이상의 천연 유래 성분 함유, 20% 이상의 오가닉 성분 함유, GMO 사용 불가 등. 체계적이고 엄격한 관리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 한해 부여되는 인증입니다. 2021년에는 유기농 네롤리 브라이트닝 페이셜 오일, 컴포닝 칼렌듈라 디콕션 클렌징 무스 등 지속적으로 코스모스 인증을 획득할 예정입니다.

Smart Office, Smart Factory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오피스

지금 지구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양의 자원 낭비로 무 너지고 있습니다. 아로마티카는 지속가능한 원료를 수급해 제 품으로 만들기까지, 전 과정에서 자원을 아끼는 방법을 고민하 고 있습니다. 이는 오피스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 다. 아로마티카는 전력 낭비를 줄이고, 아무 생각없이 쓰이던 에너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공장을 설립하였습니다.

13

Smart Office, Smart Factory · 에너지 감축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조명 사용

아로마티카는 오피스에서 자연채광을 최대한 활용하며, 에너지 효율이 높은 조명을 사용합니다. 또한 조명 시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광 반사경이나 광 확산 장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설을 밝히는 대신 작업 공간에 한정하여 조명 시설을 운영하고, 퇴근 시 조명 기구 소등 및 필요 없는 조명의 점등 여 부를 항상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전력 운영

1년에 2회 이상 냉난방 및 공조 시스템을 점검하고 보수합니다. 고효율 GHP(Gas Heat Pump) 공조기 를 설치해 전기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특정 기간에 발생하는 전력 피크 부하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며, 수변전설비의 용량을 대폭 축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제거 장치를 갖추고 중앙제어식 원격제 어 공기조화기를 갖춰 두었습니다. 이는 황사나 미세먼지 등의 공기 오염에 대응하는 친환경 공기 조화 방식입니다.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오피스

아로마티카는 오피스에서 에너지 절약에 필요한 모든 노력을 취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 은 복사기와 팩스기를 사용하고, 항상 대기 모드(에너지 절약 버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복사기와 프 린터에 사용되는 종이는 재활용하여 쓰고 있으며,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전자 결재 시스템으로 전환하 였습니다.

전기차 이용

회사 소유의 모든 차량은 전기차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휘발유 차량 기준, 연간 13,260리터의 휘 발유를 절감하는 일입니다. 오산 공장 내에는 전기차 충전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본사에도 충전시설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탄력 출퇴근 시간제를 운영해 교통량이 몰리는 시간대에 불필요한 에너지 낭 비를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Smart Office, Smart Factory · 지속가능한 공장

지속가능한 스마트 공장

아로마티카는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재활용률을 높이는 에너지 세이빙 스마트 공장을 경기도 오산에 완공하였습니다. 냉각과 난방 등은 외기 온도에서 얻어지는 에너지를 활용하는 환경 친화적 에너지 사용을 통해 탄소배출량 절감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8,400 킬로와트 전기 절감

오산 공장에서는 공장 내 전등 사용량 절감을 위해 소등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려움은 있지만 에너지 절감에 동참하자는 취지로 시작됐고, 공장 내 담당을 지정하여 불필요한 전등을 소등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매달 700kw가 전기가 절약되고 있습니다. 이는 연간 8400kw 전기 사용량을 절감하는 일입니다.

2,027 킬로와트 전력 절감

유틸리티 설비를 완비해 공장 가동 시간을 꾸준히 절감하고 있습니다. 2020년 평균 절감량은 약 2,027kw입니다. 또한 정제수 설비도 업그레이드해 시간당 37 킬로와트가 소비되던 전력을, 시간당 1.8 킬로와트로 절감했습니다.

체계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한
최대전력제어장치

아로마티카 스마트 팩토리에는 최대전력제어장치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최대전력제어장치는 전력설비의 최대 전력을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목표 전력량 설정만으로 에너지 소비효율을 극대화하는 지능형 에너지 관리 체계로 사용 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최대전력제어장치로 스마트 팩토리는 전기를 절약하며, 에너지 사용자 패턴 인식을 통해 소비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냉 난방기 통합 모니터링을 통해 운전 방식을 개선시키고, 장치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있습니다.

폐수 오니로 만든 녹생토

아로마티카 오산 공장은 폐수 처리 과정에서 생기는 오니를 활용하여 녹생토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녹생토는 식물이 살 수 없는 죽은 땅이나 불모지를 살리기 위해 뿌리는 흙입니다. 식물이 충분히 자랄 수 있을 만큼 기름지며, 보습력과 통기성이 강한 복합 유기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녹생토를 통해 자란 식물은 건강하게 자라납니다.

주기적인 물 사용량 관리

공장에서는 물 사용량 감축 계획을 만들고, 물 사용량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합니다. 정기적으로 누수를 확인하고, 정비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며 대용량으로 물이 공급되는 곳에는 계량기를 설치했습니다. 물 공급 시스템에 적용되는 전체 수압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Vegan Life
 

아로마티카의 비건 문화

혹시 ‘비건’ 이신가요? 누군가가 비건을 지향한다고 말한다면, 이는 단순히 동물 보호만을 위한 일은 아닙니다. 전 세계의 많은 비건주의자들이 비건 식단을 고집하 는 이유는 불필요하게 생산되는 먹을거리, 이를 생산하기 위해 발생하게 되는 환경 오염에 있죠. 사람이 먹기 위해 기르는 소, 돼지 등 공장식 축산에서 나오는 이산화 탄소를 감소시키고, 파괴되는 숲과 나무를 보호할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이렇게 키우는 동물들이 소비하는 물의 양도 어마어마하다고 해요. 환경오염과 동물 보호 문제를 직접 되새기고, 바꾸어 나가는 일. 지속가능한 삶과도 연결되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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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gan Life

영국 비건 인증 획득

아로마티카는 비건에 대해서 진심을 다합니다. 1944년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권위있는 채식 주의 인증기관인 비건 소사이어티(Vegan Society)는 채식을 뜻하는 식품 영역을 넘어 의복, 화장품까지 그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비건에서는 육류(어류, 조개류, 곤충 포함), 유제품, 계란 및 꿀과 같은 모든 동물성 물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물에 대한 모든 형태의 착취와 잔임함을 배제하고자 함입니다.

100% 비건 처방

많은 화장품에서 사용되고 있는 라놀린 성분을 아시나요? 흔히 밤타입의 제품을 포함해 립밤, 립글로 즈, 립스틱 등에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라놀린은 동물성 원료로, 양털에서 추출합니다. 양털을 세척 시 폐액에서 원심 분리하거나 용제 추출하여 정제한 이 기름에는 농약, 살출제 등에 오염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에 페트롤라툼(바세린)의 대체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지 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이기도 합니다. 아로마티카는 라놀린(양털), 밍크오일(밍크), 동물성 엘라스틴, 동물성 콜라겐(돼지껍질, 어류), 케라틴(동물뿔, 깃털), 달팽이 크림(달팽이 진액), 히알루론 산(닭벼슬), 비즈왁스(벌집), 우유, 꿀, 계란 등의 동물성 성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람과 동물, 지구 환경의 공존을 추구하는 아로마티카의 브랜드 철학은 2013년 KARA(동물보호협 회)에서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천연화장품으로 감사패를 수여하기도 했습니다. 아로마티카의 모든 원 료는 100% 비건 처방으로, 원료 공급/제조사를 통해 동물실험을 하지 않았다는 확약서/증명서/를 확 보하는 원료 검증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Vegan Life

10%

아로마티카 전체 직원 가운데 10%는 비건을 지향합니다. 이들은 각각 단계별로 비건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 내부의 카페테리아 공간에서는 음료와 먹을거리를 비건 메뉴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물실험 반대

아로마티카는 인간이 동물에게 해하는 일방적인 착취와 비윤리적인 통증, 고통, 잔인함을 철저하게 배 제합니다. 그것이 아로마티카가 실천하는 생명 윤리 중 하나입니다. 인간과 똑같은 생명을 가진 무고한 동물들이 화장품 제조와 원료 실험을 위해 고통을 받는 것을 반대합니다. 동물실험은 결과에 대한 실효 성이 떨어집니다. 또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들이 충분히 개발되어 있습니다. 동물들도 고통을 피할 권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아로마티카는 모든 원료, 모든 제품에 동물실험을 하지 않습니다.

반려동물을 위한 오피스

아로마티카는 반려동물과 함께 출근할 수 있는 팻-프렌들리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사무실 내에는 반려 동물을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간식과 필요 물품을 제공합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회의하고, 반려 동물과 시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Do Good & Share
 

아로마티카의 선한 영향력

아이를 출산한다는 것은 축복받을 일입니다. 그런데 회사에 다니는 워 킹맘들은 마음이 마냥 기쁘지만은 않아요. 회사의 눈치를 보거나 육아 에 집중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로마티카는 엄마들의 마음을 헤 아려주는 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엄마뿐만 아니라 모든 직원이 회사 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로마티카는 직 원뿐만 아니라 세계 이웃의 삶도 함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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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 Good & Share

1년, 2시간

임신과 출산을 한 워킹맘들을 위해 1년의 육아휴직 기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육아휴직 전 1.5개월, 육아휴직 후 1년동안 2시간 단축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1개월 육아휴직 지원금 제도를 신설했습니다. 이러한 제도를 통해 모든 워킹맘이 출산과 육아에 대한 걱정없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가족 친화 경영 문화

2019년, 아로마티카는 가족 친화 경영에 앞장선 기업으로 인정받아 여성가족부에서 부여하는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일과 여가 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정받아 여가친화기업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11 명

가정환경이 불우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내외 아이들을 정기적으로 후원합니다. 또 아프지만 꿈을 포기하지 않는 아이들에게 병원비를 지원하며,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1,757 시간

직원들이 정기적으로 봉사활동한 시간입니다. 몸이 불편한 장애인을 지원하고, 정기적으로 장애인 시설을 찾아 필요한 일을 돕고 그들과 관계를 맺습니다. 몸이 불편한 어르신과 경제적으로 어려운 계층을 찾아 기부하고 봉사합니다. 비록 2020년은 코로나 시기라 외부 봉사활동 시간은 줄어들 수밖에 없었지만,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소규모로 유기견 봉사활동 시간을 가졌습니다.

131,874 개

아로마티카는 힘든 이웃을 위해 제품을 기부합니다. 화장품이 필요하지만 직접 구매해서 쓸 여건이 안되는 어르신과 장애인, 아이들에게 아로마티카 제품을 기부하고 있습니다.

114,560,000원

봉사활동과 제품을 기부하는 것 외에도 정기적으로 기부금을 내고 있습니다. 2020년 114,560,000원을 기부하였고, 지금까지 누적 기부액은 389,264,599원 입니다. 어려운 아동을 후원하고 기부금으로 도움을 주는 것은 아로마티카의 중요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사내 카페 공간 운영

아로마티카는 직원의 효율성 향상과 건강을 위해 하우스 오브 아로마티카 카페를 운영합니다. 이곳은 유기농 차와 커피, 그리고 비건 메뉴를 직원들에게 제공합니다. 직원들은 상시 카페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미팅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페는 고객과 반려동물도 출입 가능합니다. 카페 한 켠에는 직원 외 고객들이 사용하는 공간도 있습니다. 분리수거, 제로 웨이스트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체험존과 아로마티카의 제품을 30% 할인률로 만나볼 수 있는 구매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AROMATICA in 2020

  • 1,410,233 개

    한 해 동안, 폐플라스틱/폐유리를 재활용해 만든 용기와 리필팩 제품의 판매 수

  • 70.3 톤

    2020년 한 해 동안 70.3톤의 탄소배출량을 절감했습니다.

  • 1,369,947 개

    절감한 탄소배출량은 약 1,369,947개의 테이크아웃용 플라스틱컵을 사용하지 않는 수치와 같습니다.

  • 100%

    재활용 가능한 패키지 비율

  • 53 개

    환경을 위해 아로마티카가 판매중인 리필팩은 총 53개 입니다.

  • 12,553 그루

    66톤의 탄소발자국은 약 12,553그루의 나무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입니다.

  • –4.8 톤

    오산 공장에서 비닐 포장재 대신 종이 포장재를 사용해 절감한 비닐 사용량

  • 99.9%

    원료 제조 시 발생된 폐기물의 회수율

  • 68,067 그루

    삼림 보호를 위해 묘목장에 심은 레몬 유칼립투스의 묘목 수

  • –8,400 킬로와트

    공장 내에서 매달 전등 절약으로 절감하는 전기량

  • –2,027 킬로와트

    공장 설비의 가동 시간을 관리해 절감하는 전력량

  • 1.8 킬로와트

    정제수 설비를 업그레이드해 절감한 전력량

  • 25 개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 수

  • 10%

    비건을 지향하는 직원 퍼센트

  • 131,874 개

    힘든 이웃을 위해 기부한 제품 수

  • 11 명

    국내외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아이들

  • 114,560,000 원

    2020년 한 해 동안 기부한 금액

  AROMATI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