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아로마티카 & 라이프

아로마티카 & 라이프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아로마티카의 진정성

게시판 상세

#바다의 날 : 지구의 파란 심장 ‘바다’를 생각하며

2024-05-28


5월은 가정의 달이라고 불리는 만큼 어린이날어버이날스승의 날 등 다양한 기념일이 있습니다자녀부모님스승 등 소중한 분들께 감사와 축하의 마음을 표현하는 의미 있는 날이죠.

그런데, 5월에 또 다른 중요한 기념일이 있다는 사실아시나요바로 5월 마지막 날(5/31) ‘바다의 날입니다바다의 소중함과 바다 관련 사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1996년 지정된 국가 기념일이죠.



지구 면적의 70%를 차지하는 바다 지구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태양열을 흡수하고 저장해 기후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대기로부터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탄소 배출을 줄여주죠더불어 풍부한 자원의 보고이자 수많은 생물의 삶의 터전으로서 생물 다양성을 지키는 지구의 파란 심장이에요.  
 
우리의 삶과 바다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그렇기에 플라스틱 쓰레기부터 해양 생태계 파괴 문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죠특히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도 바다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산호초 백화현상을 일으키는 선크림부터 방부제인 파라벤페녹시에탄올은 생태계 호르몬 교란을 일으키기도 하죠그중 매일 샤워하면서 사용하는 샴푸나 컨디셔너바디워시 등에 주로 사용되는 실리콘’ 성분도 해양오염과 생태계 유해성을 일으키고 있답니다.





화장품 속 실리콘 성분이 품고 있는 해양 생태계 문제 



샴푸나 트리트먼트 사용 후에는 머릿결이 금방 부드러워지고 찰랑거리죠? 바로, ‘실리콘(Silicone)’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표면 장력이 낮은 실리콘 성분이 보호막을 형성하죠. 하지만 실리콘 성분은 자연적으로 쉽게 분해되지 않고 물과 잘 섞이지 않는다는 특성도 갖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해양 환경에 오래도록 잔존하는 문제와 해양 생물에 축적되는 이슈가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요. [1]유럽화학물질청 ECHA에 따르면 일 년에 18,000톤의 실리콘이 유출되며, 500톤이 환경에 축적되고 있고 화장품이 대표적인 배출원이라고 합니다.





[2]생태계 독성을 우려하여 이미 EU에서는 실리콘 성분 중 대표적인 계열인 ‘사이클로실록세인(Cyclosiloxane)’ 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씻어내는 화장품에는 ‘사이클로테트라실록세인(D4)’과 ‘사이클로펜타실록세인(D5)’을 최대 0.1% 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죠. 2025년 4분기부터는 사이클로헥사실록세인(D6)도 최대 사용량을 0.1%로 규제한다고 합니다.


잠깐!🤚실리콘이 들어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죠?  


제품 뒷면 전 성분 표시에는 원재료명으로 기재되기에 실리콘으로 표시되어 있지 않아요.
실리콘 종류는 매우 다양하기에, EU가 규정한 환경에 유해한 실리콘 성분은 ‘~실록세인’으로 끝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사이클로테트라실록세인(D4), 사이클로펜타실록세인(D5), 사이클로헥사실록세인(D6)

[3]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실리콘 성분에 대한 규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국내 메이크업 및 헤어케어 3,000여 제품 중 40% 이상이 ‘사이클로실록세인’ 계열 실리콘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어요.




아로마티카의 피부를 위한, 지구를 위한 '실리콘 FREE'



아로마티카는 지속가능한 뷰티 &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서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화장품 생산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환경 문제를 인식하려고 노력합니다샴푸바디워시치약 등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은 결국 물에 씻겨 바다로 흘러 들어가기 때문이죠.

실리콘 성분이 들어간 샴푸나 컨디셔너는 모발에 보호막을 형성해 부드럽고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오히려 지성 두피 타입에게는 피지와 노폐물이 모공을 막아 지루성 두피염 유발 가능성이 높이고물에 씻겨 흘러가면 해양 생태계 오염도 일으키게 됩니다아로마티카는 우리 피부와 지구를 지키기 위해 샴푸와 컨디셔너에 실리콘 FREE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더불어 헤어 오일은 실리콘을 대체해 식물 유래 오일 베이스를 사용합니다모발 겉면만 코팅해 일시적인 부드러움을 주는 실리콘이 아니라 식물 성분 프라칵시 오일을 사용해 소량만으로도 모발에 윤기를 살리도록 해주죠.  
 
피부도 살리고 지구도 살리는아로마티카의 실리콘 FREE 헤어케어 제품을 만나보세요. :-)
 






지친 두피에 활력을 선사하는
아로마티카 |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400ML




가늘어진 모발에 힘을 길러 탄력과 부드러움을 주는
아로마티카 | 로즈마리 3-in-1 트리트먼트160ML



끈적임 없이 윤기 보습만을 선사하는

아로마티카 | 리츄얼 헤어오일 라벤더 & 페츌리 50ML

아로마티카는 건강하고 깨끗한 생태계의 아름다움을 보전하기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고민과 행동들을 꾸준히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우리의 바다 생태계가 건강한 순환을 이어갈 수 있도록
SAVE THE SKIN, SAVE THE OCEANS.




[1] Committee for Risk Assessment (RAC),ECHA, 2019,6p
[2] D4, D5, D6: the European Commission notifies new restrictions
[3] 
유럽이 금지한 화장품 원료, 국내는 규제 없이 계속 사용 < 패션‧뷰티 < 유통 < 기사본문 - 우먼타임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