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티카 & 라이프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아로마티카 & 라이프
게시판 상세

한국 포장재 재활용 사업 공제 조합 ‘우수상’ 수상

2023-11-15


 연말이 다가오니 한 해 동안 일군 노고의 결실이 맺히는 기쁜 소식들이 많습니다. 


지난 10()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에서 주최한 2023 재질 구조개선 우수기업」에 아로마티카가 '우수상'을 수상했어요. (짝짝👏)
 
'2023 재질 구조개선 우수사업'은 포장재 재질 구조개선에 우수사례 기업을 발굴하고 많은 기업들이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 생산을 할 수 있도록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에서 진행되었다고 하죠. 화장품 기업으로는 아로마티카가가 유일한 수상이라서 더 의미가 깊습니다.
 
아로마티카는 화장품 생산 기업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플라스틱이 쓰레기를 최소화하고 환경 영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고민하고 있어요그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가 쓴 자원이 다시 가치를 얻어 새로운 자원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바로 재사용재활용입니다.
 


아로마티카 용기 히스토리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환경] 투명한 진심, 100%의 용기 : 아로마티카의 PCR PET 이야기


아로마티카 베스트 셀러 로즈마리 샴푸’ 패키지 리뉴얼 전 버전인 ‘초록 유색 페트’ 용기를  기억하시나요?




2021 3이 유색 페트가 투명한 페트병으로 리뉴얼 되었죠.
 
유색 페트는 같은 색상끼리 모아야 재활용이 가능합니다하지만 같은 색상끼리 모으는 것이 쉽지 않아요혹여나 재활용이 되었다 하더라도 단섬유와 같은 단순한 충전재 등으로 만들어져 일회성 재활용에 그치게 되죠.
 
반면 무색 페트를 사용할 경우고품질 자원인 장섬유투명 페트 등으로 확보할 수 있어요이는 재활용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해요특히투명 페트는 원형으로 무한순환이 가능한 ‘bottle to bottle’가 가능해요.
 


그 외에도 '재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1. 실크 인쇄에서 '수분리 라벨'로 변경

'수분리 라벨은 물에 의해서 라벨 스티커에 사용된 접착액이 분해되어용기에 붙어있는 라벨을 분리배출 과정에서 쉽게 제거할 수 있죠. 


2. 복합소재 펌프에서 '단일  PP캡'으로 변경

펌프는 플라스틱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 속에 노즐스프링플라스틱 등 모두 복합소재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안될 뿐만 아니라 소재별로 분해하기도 어렵죠. (일반쓰레기 행아로마티카는 이를 한번에 해결해줄 단일 PP캡으로 변경했죠. 





리뉴얼 된 패키지는 재활용 어려움’ 에서 재활용 우수’ 등급으로 한 단계 높아졌죠물론 사용하며 발생하는 불편함도 있을 거예요

(라벨이 쉽게 떼어지고샴푸 내용물을 손으로 덜어야 하는 캡이 손에 익숙지 않고…)
 
이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환경을 생각하는 아로마티카의 진정성을 수용한 아로마티카 러버들이 있기에 가능한 수상의 결과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