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WG와 안전한 화장품

  • 15.11.30
  • Hit : 945






왜 스킨딥(SKINDEEP) 인가? (미국 환경단체 EWG 스킨딥 사이트 발췌 번역, http://www.ewg.org/skindeep/why-skin-deep/)


미국 정부는 현재 퍼스널케어 제품이 모든 인구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퍼스널케어 제품에 들어간 화학물질에 대해 건강영향연구나 시판전 안전검사 등을 요구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EWG는 스킨딥 사이트를 통해 화장품 성분의 안정성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서 정보의 권력을 소비자의 처분에 맡겨놓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집에 가져가서 쓰고 있는 쓰고 있는 제품안에 무엇이 들어있고 그러한 그런 화학물질들이 여러분의 건강과 환경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될 때, 여러분은 정보를 숙지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게 되고 나아가 시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우리 중 가장 약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책임 있는 기업과 정부정책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왜 이게 문제가 되나요? - 화장품과 여러분의 건강

 

여러분은 하루에 얼마나 많은 퍼스널케어제품(화장품&개인위생용품)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희가 2,3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평균 매일 9개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이 제품들은 총126개의 각기 다른 원료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남자는 100명 중 한 명, 여자는 25% 비율로 매일 15개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하는 몸치장 의식에는 샴푸, 치약, 비누, 디오도란트, 헤어컨디셔너, 립밤, 자외선차단제, 바디로션 외에 남자는 면도용품, 여자는 색조화장품이 필요할 겁니다. 그럼, 아이들 제품은 어떤가요? 자외선차단제, 기저귀 발진크림, 샴푸, 로션이 흔히 쓰는 제품들일 겁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화장품과 개인위생용품을 사용할 때 정부가 이런 제품의 안전성을 감독할 것이라 믿고 두 번 고민하지 않습니다.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제품을 출시할 때도 건강영향연구나 출시 전 검사는 요구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이 화장품과 퍼스널케어 제품에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평가되지 않은 수많은 원료로부터 건강상 위험에 잠재적으로 노출되어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5 8월 로체스터 대학의 과학자들의 보고에 따르면, 화장품과 소비자제품에서 찾을 수 있는 화학물질인 프탈레이트에 노출된 남아의 경우 생식기관이 비정상적으로 발달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수구를 통해 강으로 흘러 들어간 퍼스널케어 제품의 화학물질이 야생동물들의 호르몬 시스템을 엉망진창으로 만들고 있다고 연구결과들에 의해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미국국립환경보건과학원 NIEHS 2010). EWG 8년동안 퍼스널케어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연구하고 중요성을 주장해 왔으며, 공업용 화학물질로부터 공중위생보호 시스템의 강화를 위한 필수적인부분으로 논의해왔으며, 왜 그렇게 했는지는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퍼스널케어제품은 10,500개의 고유한 화학물질로 제조되고 있으며, 그 중 몇 가지는 발암유발 물질로, 생식계 독소로 또는 내분비계 교란물질로 알려

져 있거나 의심받고 있습니다. 어떤 업체들은 먹어도 안전한 제품을 만드는 반면, 어떤 업체들은 인체 발암물질인 콜타르포름알데히드 같은 위험물질과 발달계 독소인 아세트산납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되는 공업용 화함물질에 대한 또는 화학공업 전체에 대한 시판전 안전검사가 의무화 되어야  합니다. 미국 연방 FDA 내 화장품 및 색소담당성에 따르면 화장품 제조업자는 거의 모든 재료를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FDA의 사전 허가 없이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FDA 2012) FDA는 안전성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를 하지 않고 있으며, 대신에 화장품 원료 검토 패널(CIR)’을 통해 원료 안전성에 대한 업계 자체 감사를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36년간 업계 패널인 CIR에서 화장품에 사용하기에 부적합 처리한 원료는 11건 뿐입니다. 반면에, 유럽연합에서 금지한 화학물질은 수백만 건에 이릅니다 (2012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위험한 화학물질이 화장품에 사용되면 위험성이 매우 큽니다. 이런 화학물질들은 식품이나 물에 ppb 또는 ppm 단위로 검출되는 극소량의 오염물질이 아니라 마치 빵에 밀가루가 주성분이듯이 제품에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구성성분이라는 것입니다.

  

화장품 원료는 피부 표면에 머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흡수되도록 만들어졌으며 실제로 흡수됩니다. 과학자들은 인체 세포에서 흔히 사용되는 화장품 원료들을 검출해내고 있는데, 소변 내 프탈레이트 성분, 유방종양조직에서 파라벤류 방부제, 체지방에서 합성향의 고착제 성분 등이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농도에서 위험성이 있을까? 대부분은 연구결과가 아직 나와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적은 수지만 점점 많은 연구결과에서 위험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SWAN 2005, Sathyanarayan 2008, Swan 2010)

  

퍼스널케어 제품의 원료 안전성을 좀 더 알아내기 위해서 EWG는 바디케어 제품의 전성분 라벨을 인터넷 데이터베이스화 하였고 화학물 유독성과 정부발표 등이 서술된 큰 데이터페이스와 교차 결합시켰습니다. 이 데이터베이스에는 캐나다, 일본, 유럽연합의 제한규정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퍼스널케어 제품에 잠재적 유독 화학물질이 많이 사용되어 우려할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취하고 있습니다! 노출지수와 건강상 위험에 대한 연구가 좀더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연구조사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유독성 원료를 피하려는 소비자의 직접적인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WG 스킨딥의 한계는? 스킨딥의 제품평가는 라벨에 표시된 전성분에 관련된 알려진 위해성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EWG스킨딥 평가는 화장품 안전성에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EWG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답은 우리가 원하는 만큼 명확하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FDA 화장품 규정이 취약하기 때문에 그린등급을 받은 많은 제품에 검증되지 않은 원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은 우리가 건강상 위험이 있다고 알고 있거나 의심하고 있는 원료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증거가 부족하다고 해서 안전성이 입증된 것은 아닙니다. 아직도 과학자들이 밝혀내야 할 많은 유해 화학물질이 있습니다. 자료가 부족한 경우 제한된 자료(limited)또는 자료없음(None)이라는 평가가 위험도 지수와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EWG의 평가는 이러한 제품에 사용된 화학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논문과 정부기관의 공식결정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EWG의 평가는 특정 원료가 위험하다고 제기하는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특정 제품이 건강에 위험이 있는지 없는지 예측하기는 불가능하다는 의미 있는 경고를 덧붙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건강에 미치는 위험은 각 사람이 얼마만큼 많이 유독물질에 노출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사람의 나이, 건강상태, 성별 그 외 다른 요소들에 따라 각기 다르게 나타납니다.


사실상 EWG의 평가는 퍼스널케어 제품 성분의 안전에 대해 가장 유효한 있는 정보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스킨딥은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퍼스널케어 제품에 사용된 화학물질의 안전성에 대해 새로 발견된 의견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입니다.

 

참고자료

 

CIR(화장품원료리뷰패널) 검토자료 2012 2월 업데이트 

유럽연합위원회 2012 화장품 원료 규칙 76/768/EEC 

FDA 2012 화장품 Q&A 금지 원료

NIEHS(미국국립환경보건과학원) 2010 내분비 교란물질 연구 

Sathyanarayana Swan SH 2008 베이비 제품의 유아의 프탈레이트 노출에 대한 가능성 연구 

Swan SH 태아의 프탈레이트 노출과 남자 유아의 항문 성기간 거리감소에 대한 연구 

Swan SH 태아의 프탈레이트 노출과 남자 아이의 남성성 감소에 대한 연구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